사회경영

사회책임경영 체계

  • 사회책임경영 방침

    F&F그룹의 사명 ‘Fashion & Forward’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문화 창출로 세상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비전 실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고객, 임직원에 대한 책임감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책임감을 다하기 위해 F&F그룹은 지역사회 참여와 생태계 보전, 기부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침과 동시에 다양하고 효과적인 소통 채널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며, 조직 문화 차원에서 임직원의 심리적·신체적 안전과 인권 존중, 성장 지원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F&F홀딩스와 F&F는 2022년 5월 19일 글로벌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UN Global Compact)에 가입·서명하고 10대 원칙(UNGC 10 Principles)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관한 이행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 사회공헌 활동 체계

    F&F그룹은 ‘지역사회 참여(Engagement)’, ‘생태계 보전(Protection)’, ‘기부(Donation)’를 사회공헌 활동 핵심 영역으로 설정하고 NGO 및 수혜기관과 연대하여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
  •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 참여

    F&F는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와의 MOU를 통해 약 5억원(누적 기부액) 규모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취약 계층 아동 지원 사업, The 좋은 드림스쿨 The 좋은 드림스쿨 취약 계층 여아 지원 사업, 꿈꾸는 소녀 꿈꾸는 소녀
  • 생태계 보전

    친환경 물품 후원

    F&F는 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세진플러스와 3자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당사에서 발생하는 재고의류를 친환경적으로 가공·제작한 친환경 가구를 아동 이용시설 및 생활시설에 공급하였습니다.

    친환경 물품 후원 후원 전, 후 후원 전, 후 환경보전 기금 조성 및 긴급 피해 복구

    F&F는 법정 구호단체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환경보전 및 재해·재난 구호 활동에 관한 상호 협력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2022년 약 4억 원 규모의 기부 활동을 펼쳤습니다.
    - 2022년 3월 발생한 울진·삼척 산불 피해를 복구하고 이재민 지원을 위해 2억 원
    - 2022년 8월 하반기 폭우로 인한 수해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의 지원을 위해 2억 원

  • 함께 하는 기부

    F&F는 사회 경영의 일환으로 임직원 모두와 기부하는 기쁨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돕기 위해 대구·경북 지역 매장에 운영비와 임대료 등을 지원
    - 2020년 28주년 창립기념식 행사에서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로 모은 수익금 전액을 굿네이버스의 경제 지원사업 후원
    - 2016년부터 발달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와 파트너십을 맺고 사내 복지물품, 조식, 화훼 등 임직원 복리후생 물품 구매
    (누적 거래액 4억여 원)
    - 취약계층 지원과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행사 후원과 연세의료원 암 센터 발전기금, 삼성서울병원 발전기금 후원

고객 중심 경영

  • 고객 만족도 관리

    F&F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여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 사이트 게시판을 통해 만족도 조사를 시행함으로써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의견을 접수하고 있습니다. 접수된 의견 가운데 즉시 해결 가능한 문의 및 불편 사항은 콜센터 상담원을 통해 답변하고 있으며, 판단 절차가 필요한 사안의 경우 해당 브랜드 사업부로 빠르게 전달합니다. F&F는 고객의 고충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개선 기회를 발견함으로써 향후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 소비자 권익 보호

    F&F는 엄격한 품질 및 공정 관리를 거쳐 제품을 제작하며, 외관, 규격, 물성검사에서 합격한 제품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 수선-교환-환불 순서에 따라 처리합니다. 교환 시에는 동일 가격, 동일 제품으로 교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으로 교환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환불의 경우 구입 가격을 기준으로 하며, 구입점에서 환불처리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피해 보상 기준
    피해 유형 보상 기준
    원단, 부자재, 봉제 불량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제품은 무상수선,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봉제 불량은 1년 경과 후에도 무상수선 가능
    치수 부정확, 디자인·색상 불만 ·구입일로부터 7일 이내로서 제품에 손상이 없는 경우 동일 가격, 동일 제품 교환이 원칙
    교환 및 환불 ·피해 보상 요청은 의뢰일로부터 7일 이내에 보상 여부 및 보상내용을 통보
    ·통보일로부터 14일 이내에 보상 조치
    ·소비자 부주의, 세탁 잘못에 의한 제품 손상이나 보증기간 1년이 경과한 제품의 품질 이상은 보증 책임이 없으며, 수리 가능 시 유상수리 진행

인권 존중 경영

  • F&F그룹은 현재 임직원에 대한 인권 존중을 목표로 교육 및 고충 신고·처리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인권 경영 적용 범위를 이해관계자 전체로 확대하고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인권 교육

    성희롱 예방 교육, 직장내 괴롭힘 방지 교육, 갑질 관행 근절, 장애인 인식 개선 등에 관한 인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고충 처리 프로세스

    인권 이슈 식별과 해결을 위해 노사협의회 근로자 위원 가운데서 고충처리위원을 선임하고, HR팀 내 ER/OD 전담자와 VOE(Voice of Employee)를 통해 고충접수를 진행

    직장내 괴롭힘 신고 처리 프로세스

    F&F는 직장내 괴롭힘에 관해서는 사안의 중대성과 인권에 미치는 영향을 특별히 고려하여 피해자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며, 상담, 조사,
    조치,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진행

    권리 보호

    F&F는 근로자 권리 보호와 노사 간의 상호 이익 증진을 위해 근로자 위원 3명과 경영진 위원 3명으로 구성된 노사협의회를 운영

윤리 경영

  • F&F그룹은 임직원 윤리교육, 윤리강령 실천 서약, 신고포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협력사를 대상으로 인센티브&페널티 제도, 정기 설문, 핫라인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외부에 대해 사이버 신문고 운영과 윤리 캠페인 활동 등을 통해 윤리경영에 관한 인식 확대를 유도 중입니다.

    안전 보건 전략 및 방침

    F&F는 모든 임직원이 능동적인 자세로 유해·위험요인을 발굴하여 신속·정확한 개선을 유도하며, 반복적 교육과 훈련으로 안전 보건 리스크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F&F는 안전하고 건강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여 임직원을 보호하고자 중장기 안전 보건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략 실행과 안전 보건 규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안전 보건 전담 조직을 신설하였으며, 안전 보건 경영 방침을 수립함으로써 유해·위험 요인으로부터 임직원을 보호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